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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신명기(Deuteronomy)22:13-30(성적 도덕에 대한 율법들)

by 미류맘 2024.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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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성적 도덕에 대한 율법이 소개됩니다. 결혼한 후 어떤 남자가 아내가 싫어져서 여자의 처녀성을 부정할 경우, 어떤 남자가 유부녀와 동침하였을 경우, 그리고 그 외의 강간에 대한 율법은 부부간의 성적 도덕성을 유지하기 위함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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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22:13-21. 남편이 아내가 싫어져서 여자의 처녀성을 부정할 경우

13. If any man takes a wife, and goes in to her, and detests her,

14. and charges her with shameful conduct, and brings a bad name on her, and says, “I took this woman, and when I came to her I found she was not a virgin,”

15. then the father and mother of the young woman shall take and bring out the evidence of the young woman’s virginity to the elders of the city at the gate.

16. And the young woman’s father shall say to the elders, “I gave my daughter to this man as wife, and he detests her.

17. Now he has charged her with shameful conduct, saying, ‘I found your daughter was not a virgin,’ and yet these are the evidences of my daughter’s virginity.” And they shall spread the cloth before the elders of the city.

18. Then the elders of that city shall take that man and punish him;

19. and they shall fine him one hundred shekels of silver and give them to the father of the young woman, because he has brought a bad name on a virgin of Israel. And she shall be his wife; he cannot divorce her all his days.

20. But if the thing is true, and evidences of virginity are not found for the young woman,

21. then they shall bring out the young woman to the door of her father’s house, and the men of her city shall stone her to death with stones, because she has done a disgraceful thing in Israel, to play the harlot in her father’s house. So you shall put away the evil from among you.

 

순결에 관한 법


13.  ○누구든지 아내를 맞이하여 그에게 들어간 후에 그를 미워하여
14.  비방거리를 만들어 그에게 누명을 씌워 이르되 내가 이 여자를 맞이하였더니 그와 동침할 때에 그가 처녀임을 보지 못하였노라 하면
15.  그 처녀의 부모가 그 처녀의 처녀인 표를 얻어가지고 그 성문 장로들에게로 가서
16.  처녀의 아버지가 장로들에게 말하기를 내 딸을 이 사람에게 아내로 주었더니 그가 미워하여
17.  비방거리를 만들어 말하기를 내가 네 딸에게서 처녀임을 보지 못하였노라 하나 보라 내 딸의 처녀의 표적이 이것이라 하고 그 부모가 그 자리옷을 그 성읍 장로들 앞에 펼 것이요
18.  그 성읍 장로들은 그 사람을 잡아 때리고
19.  이스라엘 처녀에게 누명을 씌움으로 말미암아 그에게서 은 일백 세겔을 벌금으로 받아 여자의 아버지에게 주고 그 여자는 그 남자가 평생에 버릴 수 없는 아내가 되게 하려니와
20.  그 일이 참되어 그 처녀에게 처녀의 표적이 없거든
21.  그 처녀를 그의 아버지 집 문에서 끌어내고 그 성읍 사람들이 그를 돌로 쳐죽일지니 이는 그가 그의 아버지 집에서 창기의 행동을 하여 이스라엘 중에서 악을 행하였음이라 너는 이와 같이 하여 너희 가운데서 악을 제할지니라

 

(개인번역) 13. 어떤 남자가 아내를 맞아 그에게 들어갔는데, 그 여자가 싫어져서 14. 여자에 대해 부끄러운 일로 비방하고 그에게 누명을 씌워 '이 여자를 받아들이고 가까이 하였더니, 처녀가 아니었다'라고 말하면, 15. 그 젊은 여자의 부모는 그 여자가 처녀라는 증거를 가지고 성문에 있는 성읍의 장로들에게 가시오. 16. 그리고 그 여자의 아버지는 장로들에게 이렇게 말하시오. '내 딸을 이 사람에게 아내로 주었더니, 그가 내 딸을 미워하며, 17. 부끄러운 일로 내 딸을 비방하고 말하기를 '당신의 딸은 처녀가 아니었습니다'라고 했습니다. 그러여 이것이 내 딸이 처녀임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읍의 장로들 앞에서 그 자리옷을 펼치시오. 18.  그러면 그 성읍의 장로들은 그 남자를 붙잡아 벌을 주시오. 19. 장로들은 은 백 세겔을 벌금으로 받아서 그것을 여자의 아버지에게 주시오. 이는 그가 이스라엘 처녀에게 누명을 씌웠기 때문이오. 그 여자는 그의 아내가 되어야 하고 그 남자는 평생 그녀와 이혼할 수 없소. 20. 그러나 만일 그 일이 사실이고 그 여자에게 처녀의 증거가 발견되지 않으면, 21. 그 여자를 그 아버지의 집  문으로 끌고 가서, 그 성읍 사람들에게 그 여자를 돌로 쳐서 죽이게 하시오. 이는 그 여자가 자기 아버지 집에서 음행을 하여 이스라엘 중에서 수치스러운 일을 하였기 때문이오. 그렇게 여러분은 여러분 중에서 악을 없애야 하오. 

 

처녀가 아니었다 (13절): 고대 이스라엘에서 처녀성은 매우 중요했고, 처녀가 아니었을 경우에는 결혼할 기회가 크게 줄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자 혼자 생계를 꾸리기가 어려운 시대이기도 했습니다. 여기에서의 이야기는 "어떤 남자가 결혼을 하고 잠자리를 같이 했는데 '처녀가 아니었다'라고 속았다고 생각했다면?'이라는 단서로 시작합니다. 그러면,

 

여자의 부모는 (15절): 딸의 처녀성을 증명하고 그것이 장로들에게 받아들여지면, 남편에게 벌금 벡 세겔을 받아서 딸의 아버지에게 주라고 명령합니다. 그리고 남편은 평생 그 여자와 살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처녀의 증거가 발견되지 않으면 (20절): 그 여자를 돌로 쳐서 죽였습니다. 현대에서는 너무도 가혹한 처사로 이해되지만, 성경시대에 처녀성은 매우 중요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율법은 선을 위한 것이었지만, 여성에게 편협되어 적용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소위 남자의 총각성의 증거는 없을까요? 


신명기 22:22. 남자가 유부녀와 동침했을 경우

22. If a man is found lying with a woman married to a husband, then both of them shall die; the man that lay with the woman, and the woman; so you shall put away the evil from Israel.


22.  ○어떤 남자가 유부녀와 동침한 것이 드러나거든 그 동침한 남자와 그 여자를 둘 다 죽여 이스라엘 중에 악을 제할지니라

 

(개인번역) 22. 어떤 남자가 남편과 결혼한 여자와 동침한 것이 밝혀지면, 여자와 동침한 남자와 여자 둘 다 죽여야 하오. 그래서 이스라엘에서 그런 악을 없애야 하오.

 

어떤 남자가 남편과 결혼한 여자와 동침한 것이 밝혀지면 (22a절): 남자가 유부녀와 동침했을 경우 하나님은 둘 모두에게 궁극적인 처벌, 즉 사형을 명령하십니다. 이 경우 남녀의 평등이 보장되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이 '간음을 하다가 현장에서 잡혀온 여자'에 대해 하신 일을 기억합니다:

  • 여자와 간음한 남자를 본 증인이 없는 것을 확인하시고,
  • 무리에게 물으셨습니다: "너희 가운데서 죄가 없는 사람이 먼저 이 여자에게 돌을 던져라" (요 8:7), 그리고
  • 여자를 정죄하지 않고 "다시는 죄를 짓지 말라"라고 경고하시고 보내셨습니다 (요 8:1-12)

그런 악을 없애야 하오 (22b절): 이런 율법은 이스라엘 중에서 악을 제거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신명기 22:23-30. 강간에 대한 율법들

23. If a young woman who is a virgin is betrothed to a husband, and a man finds her in the city and lies with her,

24. then you shall bring them both out to the gate of that city, and you shall stone them to death with stones, the young woman because she did not cry out in the city, and the man because he humbled his neighbor’s wife; so you shall put away the evil from among you.

25. But if a man finds a betrothed young woman in the countryside, and the man forces her and lies with her, then only the man who lay with her shall die.

26. But you shall do nothing to the young woman; there is in the young woman no sin deserving of death, for just as when a man rises against his neighbor and kills him, even so is this matter.

27. For he found her in the countryside, and the betrothed young woman cried out, but there was no one to save her.

28. If a man finds a young woman who is a virgin, who is not betrothed, and he seizes her and lies with her, and they are found out,

29. then the man who lay with her shall give to the young woman’s father fifty shekels of silver, and she shall be his wife because he has humbled her; he shall not be permitted to divorce her all his days.

30. A man shall not take his father’s wife, nor uncover his father’s bed.

 

23.  ○처녀인 여자가 남자와 약혼한 후에 어떤 남자가 그를 성읍 중에서 만나 동침하면
24.  너희는 그들을 둘 다 성읍 문으로 끌어내고 그들을 돌로 쳐죽일 것이니 그 처녀는 성안에 있으면서도 소리 지르지 아니하였음이요 그 남자는 그 이웃의 아내를 욕보였음이라 너는 이같이 하여 너희 가운데에서 악을 제할지니라
25.  ○만일 남자가 어떤 약혼한 처녀를 들에서 만나서 강간하였으면 그 강간한 남자만 죽일 것이요
26.  처녀에게는 아무것도 행하지 말 것은 처녀에게는 죽일 죄가 없음이라 이 일은 사람이 일어나 그 이웃을 쳐죽인 것과 같은 것이라
27.  남자가 처녀를 들에서 만난 까닭에 그 약혼한 처녀가 소리질러도 구원할 자가 없었음이니라
28.  ○만일 남자가 약혼하지 아니한 처녀를 만나 그를 붙들고 동침하는 중에 그 두 사람이 발견되면
29.  그 동침한 남자는 그 처녀의 아버지에게 은 오십 세겔을 주고 그 처녀를 아내로 삼을 것이라 그가 그 처녀를 욕보였은즉 평생에 그를 버리지 못하리라
30.  ○사람이 그의 아버지의 아내를 취하여 아버지의 하체를 드러내지 말지니라

 

(개인번역) 23. 처녀인 어떤 여자가 한 남자와 약혼한 후에, 어떤 남자가 그를 성읍에서 만나 동침하였을 경우, 24. 여러분은 그 두 사람을 성문으로 끌고 가서 돌로 쳐서 죽이시오. 젊은 여자는 성 안에서 소리 지르지 않았고, 남자는 그 이웃의 여자를 욕보였기 때문이오. 이렇게 여러분은 여러분 중에서 악을 뿌리 뽑아야 하오. 25. 그러나 어떤 남자가 약혼한 한 젊은 여자를 들에서 만나 여자를 강간했으면, 그녀와 동침한 남자만 죽이시오. 26. 그 젊은 여자에게는 아무 벌도 주지 마시오. 왜냐하면 그 여자는 죽을 죄를 지지 않았기 때문이오. 이는 어떤 사람이 그 이웃을 해치려고 일어나서 그를 죽인 것과도 같소. 27. 그 남자가 약혼한 여자를 들에서 만났고 그 여자가 소리를 질렀어도 그녀를 구해 줄 사람이 아무도 없었을 것이오. 28. 어떤 남자가 약혼하지 않은 처녀를 만나 그녀를 강제로 잡고 동침하다가 두 사람이 발견되었을 경우, 29. 여자와 동침한 그 남자는 처녀의 아버지에게 은 오십 세겔을 지불하고, 그 여자는 그의 아내가 되어야 하오. 왜냐하면 남자가 그녀를 욕보였기 때문이오. 그는 평생 동안 그 여자와 이혼할 수 없소. 30. 한 남자가 그의 아버지의 아내를 취하지 못하며, 그 아버지의 아내와 동침하지 못하오. 

 

처녀인 어떤 여자가 (23절): 이 경우는 약혼한 여자가 다른 남자와 동침하였을 경우,

  • 이것이 성읍에서 일어났을 경우에는, 둘 다 처형되어야 했고,
  • 시골에서 일어났을 경우에는, 남자만 처형되었습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여자가 도움을 청하기 위해 소리를 질렀어도, 아무도 그녀를 구할 사람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어떤 남자가 약혼하지 않은 처녀를 (28절): 남자가 강제로 처녀를 잡고 동침하였을 경우에는 처녀의 아버지에게 은 오십 세겔을 지불하고 그 처녀는 그 남자의 아내가 되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남자는 평생동안 여자와 이혼할 수 없었습니다. 

 

<강간에 대한 율법>, 이미지 소스: https://christianpublishinghouse.co/

 

한 남자가 그의 아버지의 아내를 (30절): '아버지의 아내'면 어머니인데, 무슨 말인가 찾아보았습니다. 이 구절은 자신의 아버지가 죽은 후에 그 아들이 의붓어머니와 결혼하는 경우를 설명한 것으로 보입니다. 혈연관계는 아니지만 그런 일은 '아버지의 침상을 드러낸다(uncover his father's bed)' 죄악이라고 말합니다. 오늘날에도 이것은 상상할 수 없는 죄악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여기에 나열된 부부간의 또는 결혼 전 정결에 대한 율법은 현대를 사는 우리가 보기에도 무척 복잡해 보입니다. 번역도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부부사이에서의 이 복잡한 율법 설명은 기본적으로 상식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간음, 강간, 근친상간은 한 가정을 파탄으로 몰아넣는 죄악입니다. 이 율법은 약자를 배려하는 것에서 시작되어, 남편과 아내, 그리고 결혼 전의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공평한 율법이었습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deuteronomy-22/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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