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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신명기(Deuteronomy)23:19-24:9(그 외 여러 규정들 2)

by 미류맘 2024.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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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복잡한 규정들이 소개됩니다. 형제를 대상으로 이자를 받는 행위, 하나님께 서원한 것에 대한 의무, 여행자의 권리와 의무, 이혼과 재혼 외의 다양한 규정들이 소개됩니다. 이 모든 것은 이웃 배려와 보호, 그리고 권리와 의무에 기반한 것들입니다.

 

신명기 23:19-20. 형제에게 이자를 받지 말라

19. You shall not charge interest to your brother; interest on money or food or anything that is lent out at interest.

20. To a foreigner you may charge interest, but to your brother you shall not charge interest, that the LORD your God may bless you in all to which you set your hand in the land which you are entering to possess.

 

19.  ○네가 형제에게 꾸어주거든 이자를 받지 말지니 곧 돈의 이자, 식물의 이자, 이자를 낼 만한 모든 것의 이자를 받지 말 것이라
20.  타국인에게 네가 꾸어주면 이자를 받아도 되거니와 네 형제에게 꾸어주거든 이자를 받지 말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들어가서 차지할 땅에서 네 손으로 하는 범사에 복을 내리시리라

 

(개인번역) 19. 네가 형제에게 돈이나 음식이나, 이자가 나올 수 있는 어떤 것이라도 이자를 받지 말아야 한다. 20. 외국인에게는 이자를 받을 수 있으니 네 형제에게는 이자를 받아서는 안 된다. 그래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들어가 차지할 땅에서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실 것이다.

 

형제에게...  이자를 받지 말아야 한다 (19절): 형제인 이스라엘 이웃 사이에서 이자를 받고 돈이나 음식을 빌려주지 못했습니다. 성경 해설가는 가난한 이들을 상대로는 이자를 받는 것이 금지되었으나, 일반 대출에 대한 이자는 금지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다른 나라의 상인들이 사업 목적으로 이스라엘을 올 수 있기 때문에, 외국인에게는 이자를 받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신명기 23:21-23. 하나님께 서원한 것은 반드시 갚아야 한다

21. When you make a vow to the LORD your God, you shall not delay to pay it; for the LORD your God will surely require it of you, and it would be sin to you.

22. But if you abstain from vowing, it shall not be sin to you.

23. That which has gone from your lips you shall keep and perform, for you voluntarily vowed to the LORD your God what you have promised with your mouth.


21.  ○네 하나님 여호와께 서원하거든 갚기를 더디하지 말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반드시 그것을 네게 요구하시리니 더디면 그것이 네게 죄가 될 것이라
22.  네가 서원하지 아니하였으면 무죄하리라 그러나
23.  네 입으로 말한 것은 그대로 실행하도록 유의하라 무릇 자원한 예물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 네가 서원하여 입으로 언약한 대로 행할지니라

 

(개인번역) 21. 네 하나님 여호와께 서원을 하면, 미루지 말고 갚아야 한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분명히 네게 그것을 요구하실 것이니, 미루는 것은 네게 죄가 될 것이다. 22. 그러나 네가 서원하지 않은 것은 네게 죄가 되지 않는다. 23. 네 입에서 나온 것은 지키고 실행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너희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 자발적으로 약속한 것은 약속한 대로 지켜야 하기 때문이다.  

 

호와께 서원을 하면... 갚아야 한다 (21절): 하나님 앞에서 지키겠다고 맹세한 것은 꼭 갚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맹세를 어기는 것이 죄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하나님께 서원한 것을 지키지 않는 것은 죄악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네가 서원하지 않은 것 (22절): 하나님 앞에서 맹세하지 않는 것은 죄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서원하지 않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아예 맹세하지 말아라. 하늘을 두고도 맹세하지 말아라. 그것은 하나님의 보좌이기 때문이다. 땅을 두고도 맹세하지 말아라. 그것은 하나님께서 발을 놓으시는 발판이기 때문이다. 예루살렘을 두고도 맹세하지 말아라. 그것은 크신 임금님의 도성이기 때문이다. 네 머리를 두고도 맹세하지 말아라. 너는 머리카락 하나라도 희게 하거나 검게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너희는 ‘예’ 할 때에는 ‘예’라는 말만 하고, ‘아니오’ 할 때에는 ‘아니오’라는 말만 하여라. 이보다 지나치는 것은 악에서 나오는 것이다.” (마 5:34-37) 

 

네 입에서 나온 것은 지키고 실행하여야 한다 (23절):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그러면 서원하지 않는 것이 더 나을까요? 혼동스럽습니다. 성경은 또 기록합니다: 

하나님께 맹세하여서 서원한 것은 미루지 말고 지켜라. 하나님은 어리석은 자를 좋아하지 않으신다. 너는 서원한 것을 지켜라. 서원하고서 지키지 못할 바에는, 차라리 서원하지 않는 것이 낫다. (전 5:4-5)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맹세를 밥 먹듯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지키지 못할 서원은 아예 하지 말라" 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서원할 것을 서원하고 지키는 것이 훨씬 좋은 일입니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말이죠.


신명기 23:24-25. 여행자의 권리와 의무에 대하여

24. When you come into your neighbor’s vineyard, you may eat your fill of grapes at your pleasure, but you shall not put any in your container.

25. When you come into your neighbor’s standing grain, you may pluck the heads with your hand, but you shall not use a sickle on your neighbor’s standing grain.


24.  ○네 이웃의 포도원에 들어갈 때에는 마음대로 그 포도를 배불리 먹어도 되느니라 그러나 그릇에 담지는 말 것이요
25.  네 이웃의 곡식밭에 들어갈 때에는 네가 손으로 그 이삭을 따도 되느니라 그러나 네 이웃의 곡식밭에 낫을 대지는 말지니라

 

(개인번역) 24. 네 이웃의 포도원에 들어갔을 때, 네 마음대로 그 포도를 배불리 먹어도 되지만, 그릇에 담지는 말아야 한다. 25. 네 이웃의 곡식밭에 들어갔을 때, 너희는 손으로 그 이삭을 딸 수는 있지만, 네 이웃의 곡식밭에 낫을 대서는 안 된다.

 

포도원... 곡식밭 (24-25절): 가령 배가 고픈데, 이웃의 포도밭이나 곡식밭에 들어가서 그 포도나 이삭을 배불리 먹거나 딸 수는 있지만, 나중에 먹기 위해 포도열매를 그릇에 담거나 이삭에 낫을 대지 못하였습니다. 이는 이웃의 밭에서 수확할 권리가 아니라 자신의 즉각적인 필요를 충족할 권리를 뜻합니다.

 

네 이웃의 포도원에 들어갔을 때, 네 마음대로 그 포도를 배불리 먹어도 되지만, 그릇에 담지는 말아야 한다. (신 23:24, 이미지 소스: www.alittleperspective.com/)

 

우리는 예수님이 안식일에 제자들이 밀 이삭을 잘라먹도록 허락한 것을 기억합니다. 그들이 이 신명기의 율법을 어긴 것에 대해 바리새파 사람이 예수께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하느냐?" 물었습니다. 그들은 배가 주려서 즉각적인 필요를 채운 것이지, 남의 곡식을 훔친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죄가 아니었습니다.  


신명기 24:1-4. 고대 이스라엘의 이혼과 재혼 규정

24:1. When a man takes a wife and marries her, and it happens that she finds no favor in his eyes because he has found some uncleanness in her, and he writes her a certificate of divorce, puts it in her hand, and sends her out of his house,

2. When she has departed from his house, and goes and becomes another man’s wife,

3. if the latter husband detests her and writes her a certificate of divorce, puts it in her hand, and sends her out of his house, or if the latter husband dies who took her as his wife,

4. then her former husband who divorced her must not take her back to be his wife after she has been defiled; for that is an abomination before the LORD, and you shall not bring sin on the land which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as an inheritance.

 

이혼과 재혼

1.  사람이 아내를 맞이하여 데려온 후에 그에게 수치되는 일이 있음을 발견하고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면 이혼 증서를 써서 그의 손에 주고 그를 자기 집에서 내보낼 것이요
2.  그 여자는 그의 집에서 나가서 다른 사람의 아내가 되려니와
3.  그의 둘째 남편도 그를 미워하여 이혼 증서를 써서 그의 손에 주고 그를 자기 집에서 내보냈거나 또는 그를 아내로 맞이한 둘째 남편이 죽었다 하자
4.  그 여자는 이미 몸을 더럽혔은즉 그를 내보낸 전남편이 그를 다시 아내로 맞이하지 말지니 이 일은 여호와 앞에 가증한 것이라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을 범죄하게 하지 말지니라

 

(개인번역) 24:1. 어떤 남자가 아내를 맞아 결혼을 한 후에, 자신이 보기에 아내에게서 불결한 일을 발견하여 그를 기뻐하지 않을 경우에, 아내에게 이혼증서를 써서 그의 손에 주고 그를 자기 집에서 내보낼 수 있다. 2. 그 여자가 그의 집을 떠나서 다른 남자의 아내가 되었는데, 3. 여자의 둘째 남편도 그 여자가 싫어져서 이혼증서를 써서 그 손에 주고 자기 집에서 내보냈거나, 또는 그 여자를 아내로 맞이한 둘째 남편이 죽었을 경우에 4. 그 여자가 이미 몸을 더럽혔으므로, 그 여자와 이혼한 전 남편은 그를 다시 아내로 맞아들일 수 없다. 이는 여호와 앞에 가증한 것이다. 너희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에게 유산으로 주시는 땅에서 이런 죄를 범하지 말라. 

 

아내에게 이혼증서를 써서 (1절): 이스라엘에서 이혼은 허용되었지만('이혼'이란 살아있는 몸을 자르는 것과 같은 외과적 수술로 비유 - C.S. Lewis), 극단적인 경우를 위한 최후의 수단이었습니다. 말로만 이혼할 수 없었고 반드시 법적 문서인 이혼증서를 써서 아내에게 주어야("그의 손에 주고") 했습니다.

 

이미지 소스: https://www.heartlight.org/

 

아내에게서 불결한 일을 발견하여 (1b절): 직역하면 "그에게서 은혜를 찾을 수 없어서(she finds no favor)"이고, 그 이유는 아내의 불결함이었습니다. 성경은 우회적으로 표현하는데, 아내의 '부정(주로 음행)'을 근거로 이혼이 허용되었습니다. 성경에서는 남자에게만 이혼할 권리가 있는 것 같았습니다. 심지어 아내가 아침밥을 태워도 이혼의 사유가 되었기 때문입니다(랍비들이 허용함). 그러나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든지 아내를 버리고 다른 여자에게 장가드는 남자는, 아내에게 간음을 범하는 것이요, 또 아내가 남편을 버리고 다른 남자와 결혼하면, 그 여자는 간음하는 것이다 (막 10:11-12)

 

당시 랍비들은 남편이 아내의 불결함을 발견할 경우, 신실한 남자는 아내와 이혼하는 것을 의무라고 가르쳤으니, 예수님은 특정 상황에서 이혼을 허용하셨지만 명령하지는 않으셨습니다. 그리고 위의 구절을 읽으면 남자와 모두 이혼할 권리가 있음을 시사하십니다. 또한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배우자를 버리고 다른 사람과 결혼하는 것을 의무가 아닌 '간음'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와 앞에 가증한 것 (4절): 여기에 소개되는 극단적인 경우(이혼한 아내가 다른 남자와 재혼한 후 다시 아내로 맞는)에 한 번 불결하게 된 아내를 다시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맺어주신 부부의 연을 이혼이나 재혼으로 깨는 것은 (극단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하나님 보시기에 죄악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신명기 24:5. 새신랑이 새 가정을 시작할 수 있는 규정

5. When a man has taken a new wife, he shall not go out to war or be charged with any business; he shall be free at home one year, and bring happiness to his wife whom he has taken.


기타 규정


5.  ○사람이 새로이 아내를 맞이하였으면 그를 군대로 내보내지 말 것이요 아무 직무도 그에게 맡기지 말 것이며 그는 일 년 동안 한가하게 집에 있으면서 그가 맞이한 아내를 즐겁게 할지니라

 

(개인번역) 5. 어떤 사람이 새 아내를 맞이하였으면, 그를 군대로 보내지 말고, 어떤 일도 그에게 맡기지 말라. 그는 일 년 동안 자유롭게 집에 있으면서 그가 맞이한 아내를 행복하게 해주어야 한다.

 

어떤 사람이 새 아내를 맞이하였으면 (5절): 하나님이 맺어주신 결혼을 축복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새 신랑은 일 년 동안 군대나 국가에서 요구하는 일에서도 면제되었습니다. 부부 행복이 최우선이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많은 젊은이들이 결혼과 출산을 포기하는 것은 슬픈 현실입니다.


신명기 24:6. 맷돌을 전당 잡을 수 없다

6. No man shall take the lower or the upper millstone in pledge, for he takes one’s living in pledge.

6.  ○사람이 맷돌이나 그 위짝을 전당 잡지 말지니 이는 그 생명을 전당 잡음이니라

 

(개인번역) 6. 사람이 맷돌을 위짝이든 아래짝이든 전당을 잡고 가져갈 수 없다. 이는 그 생명을 저당 잡는 것이기 때문이다. 

 

맷돌을... 전당을 잡고 가져갈 수 없다 (6절): 당시 맷돌은 '생명'과 같이 한 가족의 생계에 필수적인 것이었기 때문에 전당을 잡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생명에 필수적이지 않은 물건은 담보로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그러나 이자는 부과할 수 없었음). 이 명령은 가난한 남자가 가족을 부양하도록 하고 부채에서 벗어날 수 있는 능력을 없앨 수 있는 '맷돌담보'를 금지하는 것이었습니다.


신명기 24:7. 형제를 유괴한 자는 죽여야 한다!

7. If a man is found kidnapping any of his brethren of the children of Israel, and mistreats him or sells him, then that kidnapper shall die; and you shall put away the evil from among you.

 

7.  ○사람이 자기 형제 곧 이스라엘 자손 중 한 사람을 유인하여 종으로 삼거나 판 것이 발견되면 그 유인한 자를 죽일지니 이같이 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할지니라

 

(개인번역) 7. 어떤 사람이 그의 형제인 이스라엘 자손 중 하나를 유괴하여 그를 학대하거나 판다면, 그 유괴한 사람은 죽여야 한다. 너희 중에 이러한 악을 없애야 한다. 

 

유괴한 사람은 죽여야 한다 (7절): 고대에서 납치(유괴)는 주로 몸값을 요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납치된 사람을 노예로 팔기 위해 이루어졌습니다. 요셉도 형제들에게 납치되어 이집트로 팔린 것을 우리는 기억합니다(창 37:28). 그런 납치범에게는 사형이 선고되었습니다.


신명기 24:8-9. 문둥병 환자에 대한 지침

8. Take heed in an outbreak of leprosy, that you carefully observe and do according to all that the priests, the Levites, shall teach you; just as I commanded them, so you shall be careful to do.

9. Remember what the LORD your God did to Miriam on the way when you came out of Egypt.

 

8.  ○너는 나병에 대하여 삼가서 레위 사람 제사장들이 너희에게 가르치는 대로 네가 힘써 다 지켜 행하되 너희는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대로 지켜 행하라
9.  너희는 애굽에서 나오는 길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미리암에게 행하신 일을 기억할지니라

 

(개인번역)  8. 문둥병에 걸린 사람에 대하여 레위 사람 제사장들이 너희에게 가르치는 대로 너희는 주의하여 지켜야 한다.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대로 지켜야 한다. 9. 너희가 이집트에서 나오던 길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미리암에게 하신 일을 잘 기억하라. 

 

문둥병에 걸린 사람 (8절): 당시 문둥병(나병)은 너무나 두려운 질병이었기 때문에, 하나님은 나병환자에 대한 특별한 주의를 명령하십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을 역병에서 보호하셨습니다. 

 

미리암에게 하신 일 (9절): 민수기 12장은 모세에 대항하여 미리암이 그의 형제 아론을 시켜 반란을 일으켰을 때, 하나님께서 진노하셔서 미리암을 '악성 피부염'으로 치셨습니다. 그리고 그녀를 7일 동안 감금하셨습니다: "그를 이레 동안 진 밖에 가두었다가, 그 뒤에 돌아오게 하여라.” (민 12:14)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향해 명하시는 자세하고 내용도 복잡한 규례들이 계속됩니다. 그 기반에는 상식을 바탕으로 하는 관심과 배려, 그리고 한 백성으로서 권리와 의무가 있었습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deuteronomy-23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deuteronomy-24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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