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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신명기(Deuteronomy)27:1-26(축복과 저주 사이에서)

by 미류맘 2024. 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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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은 약속의 땅에 들어가면 하나님께 '특별한 제단'을 세워야 했습니다. 모세는 백성에게 지금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으니 주님의 명령을 지키라고 명령합니다. 그는 또한 이스라엘을 두 그룹으로 분리하고 그리심 산에서는 축복을 에발 산에서는 저주를 선언합니다.

 

신명기 27:1-8. 약속의 땅에 들어가면 하나님께 '특별한 제단'을 세우라!

1. Now Moses, with the elders of Israel, commanded the people, saying: “Keep all the commandments which I command you today.

2. And it shall be, on the day when you cross over the Jordan to the land which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that you shall set up for yourselves large stones, and whitewash them with lime.

3. You shall write on them all the words of this law, when you have crossed over, that you may enter the land which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a land flowing with milk and honey,’ just as the LORD God of your fathers promised you.

4. Therefore it shall be, when you have crossed over the Jordan, that on Mount Ebal you shall set up these stones, which I command you today, and you shall whitewash them with lime.

5. And there you shall build an altar to the LORD your God, an altar of stones; you shall not use an iron tool on them.

6. You shall build with whole stones the altar of the LORD your God, and offer burnt offerings on it to the LORD your God.

7. You shall offer peace offerings, and shall eat there, and rejoice before the LORD your God.

8. And you shall write very plainly on the stones all the words of this law.”

 

돌 위에 기록한 율법


1.  모세와 이스라엘 장로들이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이 명령을 너희는 다 지킬지니라
2.  너희가 요단을 건너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는 날에 큰 돌들을 세우고 석회를 바르라
3.  요단을 건넌 후에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그 위에 기록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네가 들어가기를 네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말씀하신 대로 하리라
4.  너희가 요단을 건너거든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이 돌들을 에발 산에 세우고 그 위에 석회를 바를 것이며
5.  또 거기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 곧 돌단을 쌓되 그것에 쇠 연장을 대지 말지니라
6.  너는 다듬지 않은 돌로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제단을 쌓고 그 위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 번제를 드릴 것이며
7.  또 화목제를 드리고 거기에서 먹으며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하라
8.  너는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그 돌들 위에 분명하고 정확하게 기록할지니라

 

모세와 이스라엘 장로들이 백성에게 명령합니다: "요단 강을 건너서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는 날이 오면, 큰 돌들을 세우고 그 위에 석회를 칠하라. 강을 건너면 이 돌들을 에발 산에 세우고 그 위에 석회를 칠하라. 그리고 여호와께 돌 제단을 쌓되, 돌을 쇠 연장으로 다듬지 말라. 즉, 다듬지 않은 자연석으로 제단을 만들고, 주님께 번제물과 화목제물을 바치라. 거기에서 먹고 하나님 앞에서 즐거워하라. 돌 위에 이 모든 율법의 말씀을 분명하게 기록하라." 

 

요단을 건넌 후에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그 위에 기록하라... (신 27:3, 이미지 소스: https://freedailybiblestudy.com/)

 

모세는 백성에게 약속의 땅에 들어가면 하나님이 명한 것을 듣는 것으로 그치지 말고 말씀을 행하라고 명합니다. 그들은 에발 산 위에 특별한 제단을 - 철 도구를 사용하지 않은 자연석으로 - 만들어야 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그리고 그 위에 율법의 말씀을 기록했습니다. 그 특별한 돌은 기념비의 성격이었습니다. 그리고 기록된 것은 십계명이 포함된 율법의 요약이었을 것으로 학자는 추측합니다. 이 명령은 여호수아에 의해 준행되었습니다. 성경은 기록합니다:

그 뒤에 여호수아는 에발 산 위에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섬기려고 제단을 쌓았다. 이것은 주님의 종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한 대로, 또 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쇠 연장으로 다듬지 아니한 자연석으로 쌓은 제단이다. 그들은 그 위에서 번제와 화목제를 주님께 드렸다. 거기에서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자손이 보는 앞에서 모세가 쓴 모세의 율법을 그 돌에 새겼다 (수 8:30-32)

 

하나님은 돌 조각공의 영광이 하나님의 제단에서 중심이 되기를 원치 않으셨기 때문에, 자연석으로 그 돌을 만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리고 말씀이 분명하게 잘 보이도록 석회칠을 하도록 했습니다.


신명기 27:9-10. 오늘 너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으니 주님의 명령을 지키라!

9. Then Moses and the priests, the Levites, spoke to all Israel, saying, “Take heed and listen, O Israel: This day you have become the people of the LORD your God.

10. Therefore you shall obey the voice of the LORD your God, and observe His commandments and His statutes which I command you today.”


9.  ○모세와 레위 제사장들이 온 이스라엘에게 말하여 이르되 이스라엘아 잠잠하여 들으라 오늘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백성이 되었으니
10.  그런즉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여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 명령과 규례를 행할지니라

 

모세와 레위인 제사장들이 온 이스라엘에게 선포합니다: "이스라엘은 귀를 기울여 들으라. 오늘 너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으니 주님의 말에 순종하고 그의 명령과 규례를 지키라." 

 

여기에서 하나님은 왕이고 이스라엘 백성은 그의 신하들입니다. 왕은 신하에게 원하는 것이 있고, 신하는 왕에게 원하는 것이 있습니다. 왕과 신하 간의 의무와 권리를 말씀하십니다. 이날은 그들 간의 계약이 체결된 날이었습니다. 신하 된 자들인 백성의 의무는 주님께 순종하고, 명령과 규례를 지키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을 모세는 선언합니다.


신명기 27:11-13. 그리심 산과 에발 산 사이에서 두 그룹으로 분리되는 이스라엘

11. And Moses commanded the people on the same day, saying,

12. “These shall stand on Mount Gerizim to bless the people, when you have crossed over the Jordan: Simeon, Levi, Judah, Issachar, Joseph, and Benjamin;

13. and these shall stand on Mount Ebal to curse: Reuben, Gad, Asher, Zebulun, Dan, and Naphtali.”


에발 산에서 선포한 저주

11.  ○모세가 그 날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12.  너희가 요단을 건넌 후에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요셉과 베냐민은 백성을 축복하기 위하여 그리심 산에 서고
13.  르우벤과 갓과 아셀과 스불론과 단과 납달리는 저주하기 위하여 에발 산에 서고

 

모세가 백성에게 명령합니다: "너희가 요단을 건넌 후에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요셉과 베냐민은 그리심 산 위에서 백성을 축복하고, 르우벤, 갓, 아셀, 스불론, 단과 납달리는 에발 산 위에서 백성을 저주하라. 

 

< 그리심 산과 에발 산 사이에서 두 그룹으로 분리되는 이스라엘>, 이미지 소스: https://ifiwalkedwithjesus.com/

 

이스라엘은 요단을 건너 약속의 땅에 들어갈 때 두 그룹으로 분리됩니다. 그리고 한 그룹은 그리심 산에서 축복을, 한 그룹은 에발 산에서 저주를 선포합니다. 실제로 이 드라마틱한 장면은 실현되었습니다. 성경은 기록합니다:  

백성의 절반은 그리심 산을 등지고 서고, 절반은 에발 산을 등지고 섰는데, 이것은 전에 주님의 종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축복하려고 할 때에 명령한 것과 같았다. 그 뒤에 여호수아는 율법책에 기록된 축복과 저주의 말을 일일이 그대로 낭독하였다. (수 8:33-34)

 

이 두 산에 대해 학자는 말합니다:

  • 이 산들 자체가 축복과 저주의 상징이었다: "그리심은 샘과 정원, 과수원이 많이 있고 아름다운 초목으로 덮여 있으며, 에발은 바위처럼 벌거벗고 황무지이다." (Clarke) 

이스라엘과 같이 우리도 축복과 저주의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에게는 축복이 불순종하는 자에게는 저주가 선언됩니다. 그 갈림길에서 어디로 가는가의 선택은 우리의 몫입니다.


신명기 27:14-26. 저주의 선포

14. And the Levites shall speak with a loud voice and say to all the men of Israel:

15. “Cursed is the one who makes a carved or molded image, an abomination to the LORD, the work of the hands of the craftsman, and sets it up in secret.” And all the people shall answer and say, “Amen!”

16. “Cursed is the one who treats his father or his mother with contempt.” And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Cursed is the one who moves his neighbor’s landmark.” And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Cursed is the one who makes the blind to wander off the road.” And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Cursed is the one who perverts the justice due the stranger, the fatherless, and widow.” And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Cursed is the one who lies with his father’s wife, because he has uncovered his father’s bed.” And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Cursed is the one who lies with any kind of animal.” And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Cursed is the one who lies with his sister, the daughter of his father or the daughter of his mother.” And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Cursed is the one who lies with his mother-in-law.” And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Cursed is the one who attacks his neighbor secretly.” And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Cursed is the one who takes a bribe to slay an innocent person.” And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Cursed is the one who does not confirm all the words of this law.” And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14.  레위 사람은 큰 소리로 이스라엘 모든 사람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15.  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말하되 아멘 할지니라
16.  ○그의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17.  ○그의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18.  ○맹인에게 길을 잃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19.  ○객이나 고아나 과부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0.  ○그의 아버지의 아내와 동침하는 자는 그의 아버지의 하체를 드러냈으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1.  ○짐승과 교합하는 모든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2.  ○그의 자매 곧 그의 아버지의 딸이나 어머니의 딸과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3.  ○장모와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4.  ○그의 이웃을 암살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5.  ○무죄한 자를 죽이려고 뇌물을 받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6.  ○이 율법의 말씀을 실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레위인들은 큰 소리로 다음의 사람들에게 저주를 선언합니다: "대장장이를 시켜서 주님께 역겨운 우상을 새겨서 은밀히 세우는 자, 아버지나 어머니를 업신여기는 자, 이웃의 경계석을 옮기는 자, 눈이 먼 사람에게 길을 잃게 하는 자, 외국인과 고아와 과부의 재판을 공정하게 하지 않는 자, 아버지의 아내와 동침하는 자, 짐승과 교접하는 자, 자기 아버지의 딸이나 어머니의 딸과 동침하는 자, 장모와 동침하는 자, 이웃을 죽이는 자, 돈을 받고 죄 없는 사람을 죽이는 자, 이 율법의 말씀을 행하지 않는 자" 

 

그러면 모든 백성은 각각의 선언에 '아멘!'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아멘'이란 말은 '그대로 되기를 바란다'라는 뜻입니다. 위에 나열된 저주를 받는 자들은 우상 숭배자, 부모를 멸시하는 자, 도둑질하는 자, 잔인한 자, 근친상간 및 동물과 성행위를 하는 자, 법정을 속이는 자 등입니다. 여기에 나열되지 않는 죄악이 있더라고 하나님의 율법의 모든 말씀을 행하지 않는 자는 저주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이 율법의 말씀을 행하지 않는 자 (26절): 위의 모든 항목을 피하더라도 26절의 규정이 있기 때문에, 죄를 짓는 자들은 저주를 피할 수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스라엘과 우리 모두 율법의 모든 항목을 따르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학자는 말합니다: 

  •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의 옛 언약 관계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축복받기를 기대하지만, 이것은 우리의 복종 때문이 아니라 예수 안에서의 우리의 위치 때문이다. 우리가 받을 저주는 그에게 내려졌다 (갈라디아서 3:10-14). 우리의 불복종에는 결과의 내재적인 저주가 있을 수 있지만, 신약 아래에서, 하나님은 우리를 처벌하거나 저주하지 않으신다 - 왜냐하면 우리가 받을 모든 것, 과거, 현재 및 미래에 우리가 받을 모든 저주가 예수에게 쏟아졌기 때문이다.

모세는 이스라엘에게 축복과 저주를 선언합니다. 그런데 15-26절은 모두 저주의 선포입니다. 축복의 선언은 어디에 있을까요? 저주를 선언한 목록들에서 반대로 생각하면 축복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죄 앞에서 깨끗할 수 없지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속죄함을 받았기 때문에, 우리는 저주의 그림자에서 자유로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얼마나 감사한 일일까요?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deuteronomy-27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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