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예레미야(Jeremiah)31:1-9(영원한 사랑)

by 미류맘 2024. 7. 11.
728x90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통해 마지막 날 이스라엘을 다시 세우고 지키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그들을 향한 영원한 사랑과 인자하심으로 그들을 다시 세우실 것이며, 이스라엘은 기쁨과 찬양으로 화답할 것을 선언하십니다. 

 

예레미야 31:1-2. 마지막 날 이스라엘의 구원

1-2. “At the same time,” says the LORD, “I will be the God of all the families of Israel, and they shall be My people.”
Thus says the LORD:
“The people who survived the sword
Found grace in the wilderness—
Israel, when I went to give him rest.”

 

이스라엘을 다시 세우고 지키시리라

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때에 내가 이스라엘 모든 종족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
2.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니라 칼에서 벗어난 백성이 광야에서 은혜를 입었나니 곧 내가 이스라엘로 안식을 얻게 하러 갈 때에라

 

(개인번역) 1. 주님이 이렇게 말씀하신다. "그때에 나는 이스라엘 모든 가족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다.” 주님이 말씀하신다. “이스라엘아, 내가 너에게 안식을 주러 갔을 때, 칼에서 살아남은 백성이 광야에서 은혜를 입었다."

 

그때에... 나는... 그들은 (1절): 앞장과 연결된 1절의 '그때'는 마지막 날을 말합니다. 마지막 날이 오면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백성이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죽었지만 살아남은 사람은 주님 안에서 은혜를 받을 것을 선언하십니다. 


예레미야 31:3-6.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3-6. The LORD has appeared of old to me, saying:
“Yes, I have loved you with an everlasting love;
Therefore with lovingkindness I have drawn you.
Again I will build you, and you shall be rebuilt,
O virgin of Israel!
You shall again be adorned with your tambourines,
And shall go forth in the dances of those who rejoice.
You shall yet plant vines on the mountains of Samaria;
The planters shall plant and eat them as ordinary food.
For there shall be a day
When the watchmen will cry on Mount Ephraim,
‘Arise, and let us go up to Zion,
To the LORD our God.’”


3.  옛적에 여호와께서 나에게 나타나사 내가 영원한 사랑으로 너를 사랑하기에 인자함으로 너를 이끌었다 하였노라
4.  처녀 이스라엘아 내가 다시 너를 세우리니 네가 세움을 입을 것이요 네가 다시 소고를 들고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춤추며 나오리라
5.  네가 다시 사마리아 산들에 포도나무들을 심되 심는 자가 그 열매를 따기 시작하리라
6.  에브라임 산 위에서 파수꾼이 외치는 날이 있을 것이라 이르기를 너희는 일어나라 우리가 시온에 올라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로 나아가자 하리라

 

(개인번역) 3. 주님께서 옛적에 나에게 나타나 말씀하셨다. “그렇다, 내가 영원한 사랑으로 너를 사랑하여, 인자함으로 너를 이끌었다. 4. 처녀 이스라엘아, 내가 너를 다시 세우겠으니, 네가 다시 세워질 것이다! 네가 다시 소고를 들고 기뻐하는 자들과 함께 춤을 추며 나올 것이다. 5. 네가 다시 사마리아 산들에 포도나무를 심을 것이며, 포도를 심는 자들이 심고 그 열매를 먹을 것이다. 6. 파수꾼들이 에브라임 산 위에서 ‘일어나라, 우리가 시온으로 올라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로 나아가자!’라고 외치는 날이 올 것이다,

 

주님께서 옛적에... 영원한 사랑으로 (3절):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에게 오래전에 예루살렘을 '처녀'라고 부르시면서 그에 대한 영원한 사랑과 인자와 이끌음을 말씀하십니다. 긍정을 나타내는 'Yes(그렇다)'로 시작하시면서 그 사랑은 오래전부터 미래까지 이어지는 '영원한 사랑'임을 선언하십니다. 이 사랑에 대한 말씀은 이스라엘에게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모든 신자에게 연장됩니다. 

 

그렇다, 내가 영원한 사랑으로 너를 사랑하여, 인자함으로 너를 이끌었다 (렘 31;3, 이미지 소스: https://www.worldchallenge.org/)

 

인자함 (3b절): 'Lovingkindness'는 헤세드(hesed) 사랑을 말합니다. RSV버전은 'faithfulness(신실함)'으로 NEB버전은 'unfaiing care(변치 않은 돌봄)'으로 번역됩니다. 즉, '변치 않은 신실하신 인자함'으로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그리고

 

너를 다시 세우겠으니 (4절): 이스라엘에게 회복과 세움의 약속을 주십니다. 그리고 그들은 소고와 노래와 춤으로 기뻐하며 주님을 찬양할 것입니다. 그들은 고향으로 돌아와서 포도나무를 심고 그 열매를 먹고, 적들의 침입과 전쟁을 알렸던 파수꾼들은 산 위에서 "하나님께 나아가자!"라고 외치는 날이 올 것을 말씀하십니다. 아름다운 광경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예레미야 31:7-9. 이스라엘의 기쁨의 회복

7-9. For thus says the LORD:
“Sing with gladness for Jacob,
And shout among the chief of the nations;
Proclaim, give praise, and say,
‘O LORD, save Your people,
The remnant of Israel!’
Behold, I will bring them from the north country,
And gather them from the ends of the earth,
Among them the blind and the lame,
The woman with child
And the one who labors with child, together;
A great throng shall return there.
They shall come with weeping,
And with supplications I will lead them.
I will cause them to walk by the rivers of waters,
In a straight way in which they shall not stumble;
For I am a Father to Israel,
And Ephraim is My firstborn.”

 

7.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는 여러 민족의 앞에 서서 야곱을 위하여 기뻐 외치라 너희는 전파하며 찬양하며 말하라 여호와여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구원하소서 하라
8.  보라 나는 그들을 북쪽 땅에서 인도하며 땅 끝에서부터 모으리라 그들 중에는 맹인과 다리 저는 사람과 잉태한 여인과 해산하는 여인이 함께 있으며 큰 무리를 이루어 이 곳으로 돌아오리라
9.  그들이 울며 돌아오리니 나의 인도함을 받고 간구할 때에 내가 그들을 넘어지지 아니하고 물 있는 계곡의 곧은 길로 가게 하리라 나는 이스라엘의 아버지요 에브라임은 나의 장자니라

 

(개인번역) 7. 주님이 말씀하신다. "너희는 야곱을 위하여 기쁨으로 노래하고, 만민의 머리가 된 이스라엘 중에서 외쳐라. 너희는 전파하고 찬양하고 말하라. '오 주님,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구원하소서.' 8. 보라, 내가 그들을 북쪽 나라에서 데리고 오겠고, 땅의 끝에서부터 그들을 모을 것이다. 그들 가운데는 눈먼 자와 다리 저는 자도 있으며, 잉태한 여인과 해산하는 여인이 함께 있을 것이다. 큰 무리가 이곳으로 돌아올 것이다. 9. 그들이 울며 돌아올 것이며, 그들의 간구함으로 내가 그들을 이끌 것이다. 내가 그들을 물이 많은 시냇가로 걷게 하고 곧은길로 가게 하여 그들이 넘어지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이스라엘의 아버지요 에브라임은 나의 맏아들이기 때문이다."

이미지 소스: https://www.restoreworship.org/

 

야곱을 위하여 기쁨으로 노래하고 (7절): 하나님은 이 기쁜 소식을 천하에 알리라고 명령하십니다. 북쪽에서 땅 끝에서부터 모든 유대인들을 모으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그들은 감격의 눈물을 흘리며 하나님께 돌아오고 그들의 땅으로 돌아갑니다. 마지막 날 하나님의 백성은 고통에서 회복됩니다. 그리고 이 날은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 그날이 오면 모든 절망은 끝나고 치유의 역사가 이루어집니다. 우리는 그날을 기다리며 회개하고 오늘을 준비해야 합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jeremiah-31/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