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예레미야(Jeremiah) 31:10-22(슬픔에서 기쁨의 노래소리가 가득하길)

by 미류맘 2018. 10. 28.
728x90

하나님은 불복종으로 인해 징계를 받은 이스라엘에게 회복의 약속을 주십니다. 목장의 목자처럼 당신의 양 떼를 지키시겠다고, 슬픔은 기쁨의 노래소리가 되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10.  "Hear the word of the LORD, O nations; proclaim it in distant coastlands: `He who scattered Israel will gather them and will watch over his flock like a shepherd.'

11.  For the LORD will ransom Jacob and redeem them from the hand of those stronger than they.


10.  민족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멀리 있는 섬들에 이 말을 선포하라. ‘이스라엘을 흩은 자가 그들을 모을 것이고 목자처럼 그의 양 떼를 지킬 것이다.’

11.  여호와께서 야곱의 몸값을 지불했고 저보다 강한 자의 손에서 그들을 구속했기 때문이다.


10-11절 하나님은 흩어버린 이스라엘을 모아서 목자처럼 그의 양 떼를 지키시는 분이십니다. 목자의 손에서 벋어나면 저들보다 더 강한 자의 손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하나님이 지키시는 목장 안에 머물러 있으면서 목자되시는 여호와의 인도 안에 있어야 되겠습니다. 


12.  They will come and shout for joy on the heights of Zion; they will rejoice in the bounty of the LORD -- the grain, the new wine and the oil, the young of the flocks and herds. They will be like a well-watered garden, and they will sorrow no more.

13.  Then maidens will dance and be glad, young men and old as well. I will turn their mourning into gladness; I will give them comfort and joy instead of sorrow.

14.  I will satisfy the priests with abundance, and my people will be filled with my bounty," declares the LORD.


12.  그들이 와서 시온의 높은 곳에서 노래하고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과 어린 양 떼와 소 떼를 주신 여호와의 선하심을 기뻐할 것이다. 그들의 영혼은 물 댄 정원 같을 것이고 그들이 더 이상 슬퍼하지 않을 것이다.

13.  그때에는 처녀들이 춤을 추며 기뻐하며 젊은 사람들과 늙은 사람들이 함께 기뻐할 것이다. 내가 그들의 애곡을 즐거움으로 바꿀 것이고 그들을 위로하고 슬픔 대신에 기쁨을 줄 것이다.

14.  내가 풍성함으로 제사장들의 영혼을 만족하게 하고 내 백성은 내 선함으로 만족하게 할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12-14절 슬픔에 빠져있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제 슬픔은 없어지고 시온의 높은 곳에서는 소래의 소리가, 목장에서는 곡식, 새 포도주, 기름, 양 떼와 소 떼가 가득합니다. 그 목장에서는 남녀노소를 가지지 않고 모두가 기뻐하고 노래소리가 가득합니다. 애곡은 즐거움으로 슬품은 기쁨이 바뀝니다. 여호와의 말씀은 다 긍정적인 코드로 가득합니다. 그 모든 것이 여호와의 선함으로 인하게 됩니다.


15.  This is what the LORD says: "A voice is heard in Ramah, mourning and great weeping, Rachel weeping for her children and refusing to be comforted, because her children are no more."

16.  This is what the LORD says: "Restrain your voice from weeping and your eyes from tears, for your work will be rewarded," declares the LORD. "They will return from the land of the enemy.

17.  So there is hope for your future," declares the LORD. "Your children will return to their own land.


라헬의 애곡과 하나님께서 위로하심

15.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라마에서 한 소리가 들리니 애곡과 몹시 우는 소리다. 라헬이 그녀의 자식으로 인해 울고 있다. 그녀의 자식으로 인해 위로받기를 거절하니 이는 더 이상 자식이 없기 때문이다.”

16.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 목소리를 삼가서 울지 말며 네 눈을 삼가서 눈물을 흘리지 마라. 이는 네 일이 보상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그들이 대적의 땅에서 돌아올 것이다.

17.  그래서 네 미래에는 소망이 있다. 여호와의 말이다. 네 자녀들이 그들의 영토로 돌아올 것이다.


15-17절 라마에서 통곡하는 '이스라엘의 어머니' 라헬의 애곡과 우는 소리를 딱아주십니다. 매일성경에 의하면 '라마는 라헬이 베냐민을 낳다가 죽은 곳이며 유다가 바벨론으로 끌려가기 위해 집결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에브라임은 망했고 라헬은 죽은 자식으로 울고 있습니다. 그런 라헬에게 하나님은 그 자녀들이 그들의 영토로 돌아오게 하겠다는 다짐과 소망을 줍니다.


18.  "I have surely heard Ephraim's moaning: `You disciplined me like an unruly calf, and I have been disciplined. Restore me, and I will return, because you are the LORD my God.

19.  After I strayed, I repented; after I came to understand, I beat my breast. I was ashamed and humiliated because I bore the disgrace of my youth.'

20.  Is not Ephraim my dear son, the child in whom I delight? Though I often speak against him, I still remember him. Therefore my heart yearns for him; I have great compassion for him," declares the LORD.


18.  내가 에브라임의 탄식 소리를 분명히 들었다. ‘주께서 나를 훈계하셨습니다. 길들이지 않은 송아지 같은 내가 훈계를 받았습니다. 나를 회복시켜 주십시오. 그러면 내가 돌아오겠습니다. 이는 주께서 내 하나님 여호와이시기 때문입니다.

19.  길을 잃은 후에 내가 회개했습니다. 내가 알게 된 후에 내가 내 허벅지를 쳤습니다. 내가 부끄럽게 되고 모욕을 당한 것은 내가 내 어릴 적 수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20.  에브라임이 내 사랑하는 아들이 아닌가? 내게 기쁨을 주는 자식이 아닌가? 내가 그를 자주 책망해 말하지만 아직도 그를 기억한다. 그러므로 내 창자가 그로 인해 고통을 받으니 내가 분명 그를 긍휼히 여길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18-20절 에브라임은 자기 허벅지를 치며 후회하고 회개했습니다. 그런 에브라임을 하나님의 '내 사랑하는 아들, 내게 기쁨을 주는 자식'이라고 부르십니다. 그에게 징계의 매를 주셨지만 당신의 고통이 더 크기 때문에 그를 긍휼히 여길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21.  "Set up road signs; put up guideposts. Take note of the highway, the road that you take. Return, O Virgin Israel, return to your towns.

22.  How long will you wander, O unfaithful daughter? The LORD will create a new thing on earth -- a woman will surround a man."


21.  너 자신을 위해 길 표지판을 세우라. 너 자신을 위해 방향 푯말을 세우라. 대로, 곧 네가 갔던 길을 잘 생각하라. 처녀 이스라엘아, 돌아오라. 네 성읍들로 돌아오라.

22.  타락한 딸아, 네가 얼마나 더 방황하겠느냐? 여호와가 땅 위에 새로운 것을 창조하셨으니 여자가 남자를 에워쌀 것이다.”


21-22절 처녀 이스라엘에게 돌아오라고, 그들의 마을로 오라고 하십니다. 더 방황하지 말고 '타락한 딸'에게 돌아오라고 말씀하십니다. 형벌을 받아야 하는 딸에게 돌아오라고 하시는 사랑의 하나님이십니다.



오늘 말씀은 10절로 선택합니다.  흩어버린 이스라엘을 다시 모아서 목자처럼 그의 양 떼를 지키시는 분이 하나님이십니다. 양 떼에서 벋어나지 않도록, 다시 흩어지지 않도록, 넘어지지 않도록 잡아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