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예레미야(Jeremiah) 49:7-22(에돔에 관한 하나님의 심판 선언)

by 미류맘 2018. 11. 30.
728x90

이번에는 지혜와 요새의 나라인 에돔에 대한 심판을 선언하십니다. 가장 높은 곳에서 거만했던 그들을 그들의 동굴 요새에서 가장 낮은 곳으로 끌어내리십니다.


7.  Concerning Edom: This is what the LORD Almighty says: "Is there no longer wisdom in Teman? Has counsel perished from the prudent? Has their wisdom decayed?

8.  Turn and flee, hide in deep caves, you who live in Dedan, for I will bring disaster on Esau at the time I punish him.


에돔에 관한 말씀

7.  에돔에 대해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데만에 더 이상 지혜가 없느냐? 분별 있는 사람들에게서 모략이 없어졌느냐? 그들의 지혜가 사라졌느냐?

8.  드단에 사는 사람들아, 뒤돌아 도망치라. 깊은 곳에 숨으라. 내가 에서의 재앙을 그에게 내릴 때가 됐다.


7-8절 '남쪽 땅’이란 뜻의 데만(Teman)은 에돔의 수도 페트라 동쪽, 모압 남쪽 경계 지역에 있습니다. 보스라와 더불어 에돔의 대표적 도시이고, 이곳은 왕의 큰 길이 지나가는 교통 요충지이기도 했습니다. 한편, 데만 사람들 중에는 지혜자가 많았다고 합니다 (자료참조: 라이프성경). 암몬이 '주가 내게 대적하겠느냐'고 오만했던 것처럼, 지혜의 도시인 에돔은 '누가 능히 나를 땅에 끌어내리겠느냐'고 큰소리쳤다고 합니다(자료: 매일성경). 그들의 높은 요새에서 그들을 땅으로 끌러내리실 때 그들의 지혜와 요새는 아무 쓸데가 없습니다.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았던 에돔은 에서의 재앙을 피할 수가 없습니다. 


야곱의 쌍둥이 형인 에서는 태어날 때부터 털복숭이었고 아버지 이삭의 총애를 받았습니다. 이삭이 형이여서 더 많은 재산을 상속받아야 하는데 야곱이 눈이 나쁜 아버지를 속여서 아버지는 야곱에게 축복을 내린다는 유명한 이야기가 있지요. 에서는 에돔이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우측 그림은 에서와 화해하는 야곱입니다(우측 이미지 소스: 네이버 지식백과)


드단은 두로(현재 레바논)의 무역 파트너였다고 합니다. 지역 이름이겠지요. 예레미야에 지역 이름들과 사람 이름들이 많아서 이해가 쉽지 않네요. 


9.  If grape pickers came to you, would they not leave a few grapes? If thieves came during the night, would they not steal only as much as they wanted?

10.  But I will strip Esau bare; I will uncover his hiding places, so that he cannot conceal himself. His children, relatives and neighbors will perish, and he will be no more.

11.  Leave your orphans; I will protect their lives. Your widows too can trust in me."

12.  This is what the LORD says: "If those who do not deserve to drink the cup must drink it, why should you go unpunished? You will not go unpunished, but must drink it.

13.  I swear by myself," declares the LORD, "that Bozrah will become a ruin and an object of horror, of reproach and of cursing; and all its towns will be in ruins forever."


9.  포도 따는 사람들이 와서 포도를 거둘 때도 그들이 약간의 포도를 남겨 두지 않느냐? 도둑들이 밤에 오면 그들이 원하는 만큼만 훔치지 않겠느냐?

10.  그러나 내가 에서를 벌거벗기고 그의 숨은 곳을 드러낼 것이니 그가 자신을 숨길 수 없을 것이다. 그의 자손들과 형제들과 이웃들이 멸망할 것이니 그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11.  네 고아들을 남겨 두라. 내가 그들의 생명을 보호할 것이다. 네 과부들 역시 나를 의지하게 하라.”

12.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보라. 그 잔을 마시지 않아도 될 사람들도 반드시 마셔야 했다면 하물며 네가 처벌받지 않겠느냐? 네가 처벌받지 않을 수 없고 반드시 그 잔을 마셔야 할 것이다.

13.  여호와의 말이다. 내가 나를 두고 맹세하나니 보스라가 경악의 대상, 모욕의 대상, 공포의 대상 그리고 저주의 대상이 될 것이며 그 모든 성읍들이 영원히 폐허가 될 것이다.”


9-13절 에돔 사람들이 어디에 숨어도, 높은 요새에 숨어도 하나님은 그들을 발거벗기고 찾아내실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자손과 형제 그리고 이웃들이 멸망할 것입니다. 10절의 에서는 에돔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모압과 암몬처럼 그들도 오만했다고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로 멸하셨는데 모압과 암몬처럼 그들도 하나님의 진노의 잔을 피할 수 없습니다. 13절 보스라는 '요새', '요충지', '양의 우리'란 뜻으로 시리아 남서부 요르단과 국경 가까이에 있는 도시유적이고 에돔의 수도였습니다. 그 뜻과는 달리 그들은 경악, 모욕, 공포, 저주의 대상이 될 것이고 에돔의 모든 성읍들은 폐허가 될 것입니다. 


14.  I have heard a message from the LORD: An envoy was sent to the nations to say, "Assemble yourselves to attack it! Rise up for battle!"

15.  "Now I will make you small among the nations, despised among men.

16.  The terror you inspire and the pride of your heart have deceived you, you who live in the clefts of the rocks, who occupy the heights of the hill. Though you build your nest as high as the eagle's, from there I will bring you down," declares the LORD.

17.  "Edom will become an object of horror; all who pass by will be appalled and will scoff because of all its wounds.

18.  As Sodom and Gomorrah were overthrown, along with their neighboring towns," says the LORD, "so no one will live there; no man will dwell in it.


14.  내가 여호와께로부터 한 소식을 들었다. 사절이 여러 나라에 보내졌다. “너희는 함께 모여와서 그를 대적해 일어나 싸우라!

15.  보라. 내가 민족들 가운데 너를 작게 만들고 사람들 가운데서 멸시당하게 할 것이다.

16.  바위 틈 사이의 은신처에 사는 사람아, 산꼭대기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아, 너의 사나움이, 네 마음의 교만함이 너를 속였다. 네가 독수리처럼 높이 둥지를 만든다 해도 내가 너를 그곳에서 끌어내릴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17.  에돔이 경악의 대상이 될 것이다. 그곳을 지나가는 사람마다 그의 모든 재앙에 놀라고 비웃을 것이다.”

18.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소돔과 고모라가 이웃 성읍들과 함께 망한 것처럼 그곳에 아무도 살지 않을 것이며 그곳에 어떤 사람도 살지 않을 것이다.


14-18절 하나님은 오만으로 가득한 에돔을 멸망시키십니다. 여러 나라에 사절들을 보내서 그들과 대적해서 싸우라고 명령하십니다. 가장 높은 곳에 있다고 교만한 그들을 가장 작게, 그리고 가장 낮은 곳으로 끌러내리십니다. 소돔과 고모라와 이웃 성읍들이 망한 것처럼 산꼭대기, 바위 틈 은신처에 살았던 그들의 에돔은 경악의 대상, 비웃음의 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아무도 살지 않게 됩니다. 


19.  "Like a lion coming up from Jordan's thickets to a rich pastureland, I will chase Edom from its land in an instant. Who is the chosen one I will appoint for this? Who is like me and who can challenge me? And what shepherd can stand against me?"

20.  Therefore, hear what the LORD has planned against Edom, what he has purposed against those who live in Teman: The young of the flock will be dragged away; he will completely destroy their pasture because of them.

21.  At the sound of their fall the earth will tremble; their cry will resound to the Red Sea.

22.  Look! An eagle will soar and swoop down, spreading its wings over Bozrah. In that day the hearts of Edom's warriors will be like the heart of a woman in labor.


19.  보라. 무성한 초원을 향해 요단의 수풀에서 올라오는 사자처럼 내가 순식간에 에돔을 자기들의 땅에서 쫓아낼 것이다. 내가 이것을 위해 선택할 지도자가 누구냐? 누가 나와 같고 누가 내게 도전할 수 있겠느냐? 어떤 목자가 나를 대적해 설 수 있겠느냐?”

20.  그러므로 에돔에 대해 세우신 여호와의 계획과 데만에 사는 사람들에 대한 그분의 뜻을 들으라. 양 떼의 어린 것들이 끌려갈 것이고 그들 때문에 그가 그들의 목초지를 반드시 황폐하게 할 것이다.

21.  그들이 넘어지는 소리에 땅이 흔들릴 것이다. 그들이 부르짖는 소리가 홍해에서도 들릴 것이다.

22.  보라! 그가 독수리처럼 빨리 날아올라 보스라 위에 날개를 펼 것이니 그날에 에돔의 용사들의 마음이 해산의 고통 가운데 있는 여자의 마음처럼 될 것이다.


19-22절 하나님은 무성한 초원을 향해 요단의 수풀에서 올라오는 사자처럼 한 순간에 그들을 그들의 땅에서 쫓아낼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미 그들을 망하게 할 계획을 잡으셨고 어떤 목자도 하나님을 대적해서 설 수 없습니다. 19절이 '목자' 20절의 '양 떼'는 보스라가 '양의 우리'라는 뜻이기 때문에 사용한 것 같습니다. 독수리가 날아올라 그 날개를 보스라 위에 날개를 펼 것이고, 에돔의 전사들은 해산의 고통에 있는 여인의 마음처럼 나약해 질 것입니다. 모압과 암몬과는 달리 하나님은 어느 날 그들을 다시 세울 것이라고 약속하지 않으십니다. 



오늘의 말씀은 17절로 선택합니다. 가장 높은 곳에 있다고 믿었던 오만한 에돔사람들이 멸망하여 공포의 대상이 되어 그곳을 지나가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상처 때문에 놀라고 비웃을 것이라는. 나는 지금 어디에 있을지요? 가장 낮은 곳에서 하나님을 가장 높은 곳으로 모시는 신앙이 필요할 때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