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마태복음(Matthew) 17:14-27(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만 있으면 산도 옮길 수 있다)

by 미류맘 2019. 2. 28.
728x90

타보산에서 내려오신 후 제자들에게 자신의 죽음과 부활을 예언하신 후, 제자들이 고치지 못한 간질병 환자를 치유하십니다. 그리고 한 톨의 겨자씨만한 믿음만 있어도 '이 산을 저기로 옮겨라'고 하면 옮길 수 있을 것이라고 하시면서 이 세대를 '믿음이 없고 타락한 세대'로 질책하십니다.


14.  When they came to the crowd, a man approached Jesus and knelt before him.

15.  "Lord, have mercy on my son," he said. "He has seizures and is suffering greatly. He often falls into the fire or into the water.

16.  I brought him to your disciples, but they could not heal him."

17.  "O unbelieving and perverse generation," Jesus replied, "how long shall I stay with you? How long shall I put up with you? Bring the boy here to me."

18.  Jesus rebuked the demon, and it came out of the boy, and he was healed from that moment.


14.  그들이 사람들에게 오자 어떤 사람이 예수께 나와 그 앞에 무릎을 꿇으며 말했습니다.

15.  “주여, 제 아들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간질병에 걸려 몹시 고통받고 있습니다. 자주 불 속에 몸을 던지고 물속에 뛰어들기도 합니다.

16.  그래서 이 아이를 주의 제자들에게 데려왔지만 그들은 고치지 못했습니다.”

17.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아, 믿음이 없고 타락한 세대여! 도대체 내가 언제까지 너희와 함께 있어야 하겠느냐? 내가 언제까지 너희를 참아야 하겠느냐? 아이를 데려오너라.”

18.  예수께서 귀신을 꾸짖으시자 귀신은 아이에게서 나갔고 바로 그 순간 아이가 나았습니다.


14-18절 타보산에서 변화하시고 자신의 죽음을 제자들에게 예고하신 후, 한 사람이 예수께 와서 무릎을 꿇으면 간질병으로 고생하는 자신의 아들을 고쳐달라고 간구합니다. 제자들도 그를 고칠 수 없었습니다. 예수께서는 '믿음이 적고 비뚤어진(perverse) 세대'라고 질타하시고 그 소년을 데리고 오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께서 귀신을 나무라시자 귀신은 소년에게서 나갔고 그 순간 아이는 치유되었습니다. 예수의 제자들조차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적고 순종하지 않은 이유로 이 세대를 '믿음이 적고 타락한 세대'라고 부르십니다. 


이 세상에서 나의 고통만 나의 힘든 것만 생각하고 있는 제가 미안한 마음 뿐입니다. 주위를 보면 나보다 더 힘들고 아픔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내 고통만 붙잡고 있는 내가 가여운 생각보다는 늘 창피하고 싫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변이 상황을 이해는 하고 있지만 깨달음이 아직 적은 탓이겠지요. 믿음이 크다면 내 안에 있는 귀신도 하나님이 '나가라'고 하면 치유될 것입니다.


타보산에 유명한 타보교회가 있는데 그 내부에 있는 벽화가 인상적입니다. 저작권 문제가 있는 것 같네요. 인근에 사적지도 많은 것 같은데, 언덕의 정상 남동쪽에 대형 바실리카가 있는 프란체스코 수도원(Franciscan Monastery이 있습니다. 그 사진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s://biblewalks.com) 


19.  Then the disciples came to Jesus in private and asked, "Why couldn't we drive it out?"

20.  He replied, "Because you have so little faith. I tell you the truth, if you have faith as small as a mustard seed, you can say to this mountain, `Move from here to there' and it will move. Nothing will be impossible for you."

21.  But this kind does not go out except by prayer and fasting.

22.  When they came together in Galilee, he said to them, "The Son of Man is going to be betrayed into the hands of men.

23.  They will kill him, and on the third day he will be raised to life." And the disciples were filled with grief.


19.  그때 제자들이 예수께 다가와 따로 물었습니다. “어째서 저희는 귀신을 쫓아내지 못했습니까?”

20.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너희 믿음이 적기 때문이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만 있어도 이 산을 향해 ‘여기서 저기로 옮겨 가거라’ 하면 옮겨 갈 것이요, 너희가 못할 일이 없을 것이다.

21.  (없음)


죽음과 부활을 다시 예언하심

22.  그들이 갈릴리에 모여 있을 때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인자가 사람들의 손에 넘겨질 것이다.

23.  그리고 그들이 인자를 죽일 것이다. 그러나 인자는 3일 만에 살아날 것이다.” 그러자 제자들은 큰 슬픔에 잠겼습니다.


19-23절 귀신을 왜 쫓아내지 못했냐는 제자들의 질문에 예수님은 대답하십니다. '너의에게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만 있어도 이 산을 향해 '여기서 저기로 옮겨라' 하면 옮겨 갈 것이다'고 말씀하십니다. 믿음만 있으면 못할 일이 없다는 말씀이십니다. 매일성경은 말합니다.

'작은 믿음'은 주님을 따르면서도 온전히 신뢰하지 못하고 여전히 걱정과 근심을 내려놓지 못한 반쪽 믿음입니다. 겨자씨는 비록 그 크기는 작지만, 그 자체로 생명을 품은 온전한 씨입니다. 앎과 믿음은 비례하지 않습니다. 적은 앎으로도 온전히 믿을 수 있습니다. 

'앎'과 '믿음'은 지난 주 교회에서 목사님이 말씀하신 '이해'와 '깨달음'의 다른 표현인 것 같습니다. 알고도 실천하지 못하고 계속 현재의 삶에 더 큰 비중을 가지고 있다면 '믿음'이 너무 나약한 것 때문입니다. 이번 주 교회에서 예배 전에 핸드폰을 진동으로 바꾸려고 찾는데 핸드폰이 없었습니다. 아침에 모든 신용카드가 있는 암호도 걸려있지 않은 핸드폰을 잠시 약수물을 뜨면서 돌 위에 올렸는데 혹시 가지고 오지 않았나 걱정이 되 목사님 말씀이 귀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몸은 교회에 있는데 마음은 계속 핸드폰에 있는데 예배 후 식사도 못하고 바로 집으로 달려왔습니다. 다행히 집에서 찾았는데 안도의 한숨을 쉬면서 이 땅에 있을 때 우리의 마음은 늘 현실에 있음을 인정하는 사건이었습니다. 


아무튼, 예수께서는 다시 인자가 위선자 종교지도자들에 의해 죽임을 당하고 3일 만에 부활하실 것을 다시 예언하심니다. 이제 제자들은 이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 같습니다. 그들은 예수의 예언에 항의하지 않고 슬픔에 잠겼기 때문입니다.


24.  After Jesus and his disciples arrived in Capernaum, the collectors of the two-drachma tax came to Peter and asked, "Doesn't your teacher pay the temple tax?"

25.  "Yes, he does," he replied. When Peter came into the house, Jesus was the first to speak. "What do you think, Simon?" he asked. "From whom do the kings of the earth collect duty and taxes -- from their own sons or from others?"

26.  "From others," Peter answered. "Then the sons are exempt," Jesus said to him.

27.  "But so that we may not offend them, go to the lake and throw out your line. Take the first fish you catch; open its mouth and you will find a four-drachma coin. Take it and give it to them for my tax and yours."


24.  그들이 가버나움에 도착했을 때, 2드라크마의 세금을 걷는 사람들이 베드로에게 와서 물었습니다. “당신네 선생님은 2드라크마를 안 내십니까?”

25.  베드로가 대답했습니다. “내십니다.” 베드로가 집으로 들어가니 예수께서 먼저 말을 꺼내셨습니다. “시몬아,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 세상의 왕들은 누구로부터 관세와 주민세를 거두느냐? 자기 아들들이냐, 다른 사람들이냐?”

26.  베드로가 대답했습니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거둡니다.”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면 그 아들들은 세금이 면제된다.

27.  하지만 그들의 비위를 건드리지 않도록 바다에 가서 낚시를 던져라. 처음 올라오는 고기를 잡아 입을 벌려 보면 1세겔짜리 동전 한 닢이 있을 것이다. 그 동전을 가져다가 나와 네 몫으로 그들에게 주어라.”


24-27절 예수와 제자들이 가버나움에 도착한 후 2드라크마를 징수하는 세리들이 베드로에게 와서 묻습니다 (드리크마는 그리스의 은화 화폐의 단위로 1드라크마는 4.3g이며 신약시대에는 로마의 데나리온의 무게와 같았다고 합니다). 매일성경에 의하면, '성전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아들은 성전세를낼 필요가 없지만 예수님과 제자들의 정체를 묻고 있는 세리들의 비위를 건드리지 않기 위해 성전세를 내기로 결정하십니다. 


예수의 '이 세상의 왕들이 자신의 아들 또는 다른 사람들에게 세금을 징수하느냐'는 베드로에게 대한 질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거둔다는 대답에 '그 왕들의 아들들은 세금이 면제된다'는 말씀을 하십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은 이 세상의 메시아(왕)으로 오셨기 때문에 세금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말씀으로 이해됩니다. 그러나 그들을 건드리지 않기 위해 세금을 바다에서 낚시를 해서 처음으로 올라오는 고기를 잡아 입을 열면 4 드라크마, 즉 1세겔(금이나 은의 무게로 약 11.4g 또는 13g으로 추정)의 세금을 주도록 합니다.


여기에서 세금을 내실 이유가 없지만 어떠한 오해의 계기가 되지 않도록 자발적으로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고 잘잘못을 따지지 않고 세상의 이치에 따르는 예수님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말씀은 20절로 선택합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너희 믿음이 적기 때문이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만 있어도 이 산을 향해 ‘여기서 저기로 옮겨 가거라’ 하면 옮겨 갈 것이요, 너희가 못할 일이 없을 것이다'. 그런데 주일 목사님 설명대로 겨자씨 한 알은 이미 우리 안에 뿌려졌는데 좋은 밭에 뿌려졌는지 아니면 딱딱한 포장도로, 가시덤불 아니면 돌밭에 뿌려졌는지 관리할 책임은 우리에게 있습니다.


타보산은 해발이 575m로 트레일 코스가 있네요. 기회가 되면 한번 가 보고 싶은데 여행을 하루는 잡아야 할 것 같습니다. 다른 사진들을 보니 올리브나무도 지천에 있더군요. 달리기식 성지순례를 하는 우리나라에서는 꿈도 꾸지 못할 코스인 것 같습니다. 제 사진이 없어서 다른 곳에서 검색해서 배경으로 사용합니다. (이미지 출처: Mt. Tabor Serpentine Road – Photo from 1980 postcard: wanderello.it (http://www.israelandyou.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