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은 장인 성장해서는 사울 왕의 공격과 늙어서는 아들 압살롬에게 죽을 뻔했으나, 그는 스스로 보복하지 않고 하나님께 자신을 보호해달라고 간절히 간청합니다.
1. Psalm 140 For the director of music. A psalm of David. Rescue me, O LORD, from evil men; protect me from men of violence,
2. who devise evil plans in their hearts and stir up war every day.
3. They make their tongues as sharp as a serpent's; the poison of vipers is on their lips. Selah
4. Keep me, O LORD, from the hands of the wicked; protect me from men of violence who plan to trip my feet.
5. Proud men have hidden a snare for me; they have spread out the cords of their net and have set traps for me along my path. Selah
[다윗의 시, 지휘자를 위한 노래]
1. 오 여호와여, 나를 악한 사람들에게서 건져 내소서. 나를 폭력을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보호하소서.
2. 그들은 마음에 악한 계획을 세우고 날마다 모여서 싸움을 일으킵니다.
3. 그들이 자기 혀를 뱀의 혀같이 날카롭게 만들었으니 뱀의 독이 그 입술 아래 있습니다. (셀라)
4. 오 여호와여, 악인들의 손에서 나를 지켜 주시고 내 발을 걸어 넘어지게 하려는 폭력을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나를 보호하소서.
5. 교만한 사람들이 덫과 올가미를 숨겨 놓고 내가 가는 길목에 그물을 쳐 놓았으며 나를 잡으려고 함정을 파 놓았습니다. (셀라)
-------------------------------
1-5절 다윗의 노래는 계속되는데 심한 곤경에 빠져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님을 부르면서 악한 사람들에게서 자신을 구해달라고 절규합니다. 입에 뱀의 독이 있는 악한 자들이 악한 계획을 음모하고 매일 전쟁을 일으킨다고 호소합니다. 그리고 악인들의 손에서 자신을 지켜 주시고 보호해 달라고, 그를 잡으려고 덫을 놓았다고 호소합니다.
역사적 배경을 보니 다윗은 일생 동안 악인과 포악한 자들에게 위협을 당했다고, 어릴 때는 형제들의 미움을 받았고 성장해서는 장인인 사울 왕의 공격을, 늙어서는 아들 압살롬에게 죽을 뻔했다고 합니다. 음모란 그들이 모여서 다윗을 죽이려고 매일 모의한 음모이고 덫을 놓고 올가미를 숨기고 폭력을 행사하는 것들에서 자신을 보호해달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하나님을 향한 신앙심을 붙잡고 결국 그는 자연사했으며 왕위를 솔로몬에게 무사히 이양했다고 합니다. (자료 참조: https://stline.blog.me/)
-------------------------------
6. O LORD, I say to you, "You are my God." Hear, O LORD, my cry for mercy.
7. O Sovereign LORD, my strong deliverer, who shields my head in the day of battle --
6. 내가 여호와께 “주는 내 하나님”이라고 했으니 오 여호와여, 내 부르짖는 소리를 들으소서.
7. 오 주 하나님이여, 내 구원의 힘이여, 주께서 전쟁의 날에 내 머리를 덮어 주셨습니다.
-------------------------------
6-7절 다윗은 악인들에 둘러싸여 있는 상황에서 하나님께 절규합니다. 전쟁의 날에 구원의 힘이 그의 머리를 덮어 주셨다고 고백합니다.
-------------------------------
8. do not grant the wicked their desires, O LORD; do not let their plans succeed, or they will become proud. Selah
9. Let the heads of those who surround me be covered with the trouble their lips have caused.
10. Let burning coals fall upon them; may they be thrown into the fire, into miry pits, never to rise.
11. Let slanderers not be established in the land; may disaster hunt down men of violence.
8. 오 여호와여, 악인들이 바라는 대로 허락하지 마소서. 그들의 계획이 성공하지 못하게 하소서. 그들이 높아질까 두렵습니다. (셀라)
9. 나를 둘러싼 사람들의 머리에 그들의 입술이 담은 그 음모가 덮치게 하소서.
10. 불타는 숯불이 그들에게 떨어지게 하소서. 그들을 불 속에, 깊은 구덩이 속에 던져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게 하소서.
11. 욕하는 사람들이 그 땅에 서지 못하게 하시고 폭력을 행하는 사람들에게 악이 따라가게 하소서.
-------------------------------
8-11절 다윗은 거대한 음모의 도가니 속에 빠져 있습니다. 악인들, 중상모략하는 사람들의 '음모', '불타는 숯불', 불 속' , '깊은 구덩이', '폭력' 등의 단어가 그의 위험한 상황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
12. I know that the LORD secures justice for the poor and upholds the cause of the needy.
13. Surely the righteous will praise your name and the upright will live before you.
12. 여호와께서 고난당하는 사람들의 사정을 변호하시고 가난한 사람들의 권리와 이익을 보장해 주시는 것을 내가 압니다.
13. 분명 의인들은 주의 이름에 감사를 드리고 정직한 사람들은 주 앞에서 살 것입니다.
-------------------------------
12-13절 그러나 이러한 음모 속에서도 다윗은 하나님만이 가난한 사람들과 고난당하는 사람들의 사정을 변호하심을 믿고, 의인들은 주의 이름을 찬양하고 정직한 사람들이 주 앞에서 살 것임을 확실히 믿고 있습니다. 다윗은 중상모략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스스로 보복하지 않고 하나님께 상세히 아뢰고 자신을 보호해 주실 것을 간절히 호소합니다.
'엄마의 성경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Psalms) 142:1-7(주님의 나의 피난처시고 분깃입니다) (0) | 2019.11.12 |
---|---|
시편(Psalms) 141:1-10(제가 주를 의지하오니 다만 악에서 건지소서) (0) | 2019.11.11 |
시편(Psalms) 139:13-24(적들을 멀리하고 영원한 길로 인도하시는 주님) (0) | 2019.11.10 |
시편(Psalms) 139:1-12(모든 것을 아시고 모든 곳에 임재하시는 주님께 찬양과 기도) (0) | 2019.11.10 |
시편(Psalms) 138:1-8(온 마음을 다해 주를 찬양하는 다윗의 노래) (0) | 2019.11.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