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로마서(Romans)15:22-33(바울의 로마 방문 계획)

by 미류맘 2023. 6. 28.
728x90

바울은 아직 로마 교회를 방문하지 못한 이유를 설명하면서 그의 현재 계획(예루살렘 - 로마 - 스페인)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의 계획이 문제없이 실현되도록 로마 교인들의 간절한 기도를 호소합니다. 

 

로마서 15:22-24. 바울이 아직 로마 교회를 방문하지 않은 이유는?

22. For this reason I also have been much hindered from coming to you.
23. But now no longer having a place in these parts, and having a great desire these many years to come to you, whenever I journey to Spain, I shall come to you.
24. For I hope to see you on my journey, and to be helped on my way there by you, if first I may enjoy your company for a while.

바울의 로마 방문 계획

22.  ○그러므로 또한 내가 너희에게 가려 하던 것이 여러 번 막혔더니
23.  이제는 이 지방에 일할 곳이 없고 또 여러 해 전부터 언제든지 서바나로 갈 때에 너희에게 가기를 바라고 있었으니
24.  이는 지나가는 길에 너희를 보고 먼저 너희와 사귐으로 얼마간 기쁨을 가진 후에 너희가 그리로 보내주기를 바람이라

(개인번역) 22. 이런 이유로 내가 여러분에게 가려고 한 것이 여러번 막혔습니다. 23. 그런데 이제는 이 지역에서 더 이상 일할 곳이 없고, 여러 해 전부터 여러분에게 가기를 원했으므로, 내가 스페인으로 갈 때에 여러분에게 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24. 이에 내 여행길에 여러분을 보고 먼저 여러분과 잠시 기쁨을 나누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도움을 받아 그곳으로 가기를 바랍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가려고 한 것이 여러번 막혔습니다 (22절): 바울은 로마 교회를 여러번여러 번 가려고 했지만 여러 번 계획대로 되지 않았다고, 스페인으로 갈 때 그들을 잠시 만나 교제하고 스페인으로 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그는 로마를 서쪽 복음 지역의 기지가 되기를 원하는 것 같습니다. 그는 스페잉으로 선교를 위해 갔을까요? 학자는 설명합니다: 

  • 그는 로마에 갔지만, 스페인으로 가는 길에 사역을 위해 가지는 않았다. 그는 가이사 앞에서 재판을 기다리는 죄수로 로마에 갔고, 그곳에서 그는 다른 국경에서 복음을 전했다.

  • 바울은 그가 원하는 대로 스페인으로는 가지 못했고, 대신 로마에서 예상치 못하게 로마 황제에게 직접 설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그리고 사도행전의 끝에서 그는 로마 감옥에서 풀려난 후 실제로 스페인에 가서 복음을 전했다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다(행 25-28장). 

바울이 로마로 간 것도 하나님의 계획이었고, 전승에 의하면 그는 스페인에 가서 선교했다고 합니다. 그 이후에 그는 로마 인근에서 순교당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AD 64년경). 그러나,


로마서 15:25-29. 바울의 현재 계획: 예수살렘 - 로마 - 스페인

25. But now I am going to Jerusalem to minister to the saints.
26. For it pleased those from Macedonia and Achaia to make a certain contribution for the poor among the saints who are in Jerusalem.
27. It pleased them indeed, and they are their debtors. For if the Gentiles have been partakers of their spiritual things, their duty is also to minister to them in material things.
28. Therefore, when I have performed this and have sealed to them this fruit, I shall go by way of you to Spain.
29. But I know that when I come to you, I shall come in the fullness of the blessing of the gospel of Christ.

25.  그러나 이제는 내가 성도를 섬기는 일로 예루살렘에 가노니
26.  이는 마게도냐와 아가야 사람들이 예루살렘 성도 중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기쁘게 얼마를 연보하였음이라
27.  저희가 기뻐서 하였거니와 또한 저희는 그들에게 빚진 자니 만일 이방인들이 그들의 영적인 것을 나눠 가졌으면 육적인 것으로 그들을 섬기는 것이 마땅하니라
28.  그러므로 내가 이 일을 마치고 이 열매를 그들에게 확증한 후에 너희에게 들렀다가 서바나로 가리라
29.  내가 너희에게 나아갈 때에 그리스도의 충만한 복을 가지고 갈 줄을 아노라

(개인번역) 25. 그러나 지금 나는 성도들을 섬기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갑니다. 26. 그것은 마케도니아와 아가야 사람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성도들 가운데서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구제 헌금을 마련하였기 때문입니다. 27. 그 일은 정말로 그들에게 기쁨이었고, 그들은 예루살렘 성도들에게 빚을 진 사람들입니다. 이방인들이 그들의 영적인 것을 나누어 받았기 때문에, 그들은 물질적인 것으로 그들에게 봉사할 의무가 있습니다. 28. 그래서 내가 이 일을 마치고 그 열매를 그들에게 확실하게 한 후에, 여러분에게 들렸다가 스페인으로 가겠습니다. 29. 내가 여러분에게 갈 때에, 그리스도의 넘치는 복을 가지고 갈 것을 압니다. 

나는... 예루살렘으로 갑니다 (25절): 바울은 마케도니아와 아가야 사람들의 구제 헌금을 전하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갈 것을 말합니다. 

이방인들이 그들의 영적인 것을 나누어 받았기 때문에 (27절): 로마의 이방 기독교인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유대 기독교인들로부터 영적으로 많은 것을 받았기 때문에, 그들은 예루살렘을 물질적으로 돕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 일을 마치고... 여러분에게 들렸다가 스페인으로 가겠습니다 (28절): 바울의 계획은 '예루살렘 - 로마 - 스페인'의 일정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가 계획한 대로 진행되지는 않았습니다. 


로마서 15:30-33. 로마 교회의 기도를 간청하는 바울의 심정

30. Now I beg you, brethren, through the Lord Jesus Christ, and through the love of the Spirit, that you strive together with me in prayers to God for me,
31. that I may be delivered from those in Judea who do not believe, and that my service for Jerusalem may be acceptable to the saints,
32. that I may come to you with joy by the will of God, and may be refreshed together with you.
33. Now the God of peace be with you all. Amen.

30.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의 사랑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기도에 나와 힘을 같이하여 나를 위하여 하나님께 빌어
31.  나로 유대에서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들로부터 건짐을 받게 하고 또 예루살렘에 대하여 내가 섬기는 일을 성도들이 받을 만하게 하고
32.  나로 하나님의 뜻을 따라 기쁨으로 너희에게 나아가 너희와 함께 편히 쉬게 하라
33.  평강의 하나님께서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계실지어다 아멘

(개인번역) 30. 형제 여러분, 내가 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의 사랑으로 여러분께 부탁합니다. 여러분이 기도할 때 나를 위해 나와 함께 하나님에게 간절히 기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31. 내가 유대에 있는 믿지 않는 자들에게서 구해 주시고, 예루살렘을 위한 나의 섬김이 성도들에게 기쁘게 받아들여지도록 기도해 주십니다. 32. 그래서 내가 하나님의 뜻에 따라 기쁨으로 여러분에게 가서 여러분과 함께 편히 쉴 수 있을 것입니다. 33. 평화의 하나님께서 여러분 모두와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아멘.

여러분이 기도할 때... 나를 위해... 하나님에게 간절히 기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30절): 바울은 예루살렘에서 자신을 기다리고 있을 위험을 감지하고 (자신도 기도하지만) 특히 로마 성도들의 기도를 간절히 구합니다. New Living Bible은 "나를 위해 하나님께 기도함으로써 나의 투쟁에 동참해 주십시오"라고 번역합니다. 사역자로서 바울은 성도들의 간절한 기도를 간청하고 있습니다. 

예루살렘을 위한 나의 섬김이 성도들에게 기쁘게 받아들여지도록 (31절): 바울이 로마 교회 성도들에게 간청하는 기도 제목입니다. 바울은 예루살렘 교회에 가면서 왜 위험을 느꼈을까요? 학자의 설명입니다: 

바울은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가 매우 보수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때로는 바울과 같은 사람들을 위험한 혁신자로 여겼다. 그래서 로마인들에게 "예루살렘을 위한 나의 섬김이 성도들에게 기쁘게 받아들여지기"를 기도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그래서, 학자는 설명합니다:

내가... 기쁨으로 여러분에게 가서 (32절): 바울과 로마인들의 기도는 비록 그들이 기대했던 방식은 아니었지만 응답을 받았다. 사도행전 28장 15절은 바울이 "승리의 로마 입성"을 묘사하며, 비록 쇠사슬에 묶여 있기는 하지만 기쁨으로 그들에게 다가왔다!

평화의 하나님께서 여러분 모두와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아멘 (롬 15:33, 이미지 소스: https://www.tumblr.com/wiirocku/)

평화의 하나님께서 여러분 모두와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아멘 (33절): 그리고 바울은 16장의 개인적인 인사말을 제외하고 여기에서 하나님의 평화 메시지를 전하면서 공식적으로 편지를 마칩니다. 이 장에서 바울은 자신의 계획을 로마 교회의 성도들에게 알립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신의 계획에 따라 바울을 사역을 이끄셨습니다.

우리도 우리의 계획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계획은 바울처럼 방해받기도 하고 바뀌기도 합니다. 우리의 인생의 계획에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질문합니다. 나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나의 뜻과 계획  vs. 하나님의 뜻과 계획?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romans-15/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