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야는 아합을 만나고 그들은 서로를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자'라고 비난합니다. 엘리야는 온 이스라엘과 바알과 아세라 예언자들을 갈멜 산으로 모이게 하고 하나님과 바알 사이의 대결을 제안합니다. 그들은 열정적으로 바알을 부르지만 아무 응답이 없습니다.
열왕기상 18:16-19. 엘리야: 아합 왕을 만난다
16. So Obadiah went to meet Ahab, and told him; and Ahab went to meet Elijah.
17. Then it happened, when Ahab saw Elijah, that Ahab said to him, “Is that you, O troubler of Israel?”
18. And he answered, “I have not troubled Israel, but you and your father’s house have, in that you have forsaken the commandments of the LORD and have followed the Baals.
19. Now therefore, send and gather all Israel to me on Mount Carmel, the four hundred and fifty prophets of Baal, and the four hundred prophets of Asherah, who eat at Jezebel’s table.”
16. ○오바댜가 가서 아합을 만나 그에게 말하매 아합이 엘리야를 만나러 가다가
17. 엘리야를 볼 때에 아합이 그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을 괴롭게 하는 자여 너냐
18. 그가 대답하되 내가 이스라엘을 괴롭게 한 것이 아니라 당신과 당신의 아버지의 집이 괴롭게 하였으니 이는 여호와의 명령을 버렸고 당신이 바알들을 따랐음이라
19. 그런즉 사람을 보내 온 이스라엘과 이세벨의 상에서 먹는 바알의 선지자 사백오십 명과 아세라의 선지자 사백 명을 갈멜 산으로 모아 내게로 나아오게 하소서
(개인번역) 16. 오바댜가 아합을 만나서 말했다. 그리고 아합이 엘리야를 만나러 갔다. 17. 아합이 엘리야를 보고 말했다. "그대가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자냐?" 18. 엘리야가 대답했다. "내가 이스라엘을 괴롭하는 사람이 아니라, 왕과 왕의 집안이 그렇소. 이는왕이 여호와의 명령을 버렸고 바알들을 따랐기 때문이오. 19. 이제 사람을 보내 온 이스라엘과 이세벨의 상에서 먹는 바알의 예언자 사백오십 명과 아세라의 예언자 사백 명도 갈멜 산으로 나에게 모아 주시오. "
그대가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자냐? (17절): 이스라엘 역사상 최악의 불경건한 왕이었던 아합이 엘리야를 보고 묻습니다. 아합은 진정으로 바알을 믿었고 엘리야가 하늘의 신 바알을 화나게 해서 비를 내리지 않게 하였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엘리야를 잡아서 처형하면 바알이 비를 내려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엘리야가 대답합니다.
왕과 왕의 집안이 그렇소 (18절): 진정으로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자는 아합과 그의 집안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요청합니다.
온 이스라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