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가 전쟁 준비를 할 때 한 선지자가 아합에게 나타나서 이스라엘의 성공을 예언합니다. 하나님의 구체적인 전략으로 시리아 지휘관들이 술에 취해 있을 때, 젊은 장교들이 시리아군을 무찌르고 이스라엘은 대군 시리아를 상대로 승리합니다.
열왕기상 20:13-15. 한 선지자가 이스라엘의 성공을 예언한다
13. Suddenly a prophet approached Ahab king of Israel, saying, “Thus says the LORD: ‘Have you seen all this great multitude? Behold, I will deliver it into your hand today, and you shall know that I am the LORD.’”
14. So Ahab said, “By whom?” And he said, “Thus says the LORD: ‘By the young leaders of the provinces.’” Then he said, “Who will set the battle in order?” And he answered, “You.”
15. Then he mustered the young leaders of the provinces, and there were two hundred and thirty-two; and after them he mustered all the people, all the children of Israel—seven thousand.
13. ○한 선지자가 이스라엘의 아합 왕에게 나아가서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이 네가 이 큰 무리를 보느냐 내가 오늘 그들을 네 손에 넘기리니 너는 내가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 하셨나이다
14. 아합이 이르되 누구를 통하여 그렇게 하시리이까 대답하되 여호와의 말씀이 각 지방 고관의 청년들로 하리라 하셨나이다 아합이 이르되 누가 싸움을 시작하리이까 대답하되 왕이니이다
15. 아합이 이에 각 지방 고관의 청년들을 계수하니 이백삼십이 명이요 그 외에 모든 백성 곧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을 계수하니 칠천 명이더라
(개인번역) 13. 그때에 한 예언자가 이스라엘 왕 아합에게 다가와서 말하였다. "여호와의 말씀이십니다. '너는 이렇게 많은 무리를 보았느냐? 보라, 내가 오늘 그들을 네 손에 넘길 것이니, 너는 내가 여호와임을 알게 될 것이다.'" 14. 그러자 아합이 물었다. "누구를 통하여 그렇게 하시겠습니까?" 예언자가 말했다. "여호와의 말씀이십니다. '각 지방의 젊은 장교들로 할 것이다.'" 아합이 다시 물었다. "누가 전쟁을 지휘합니까?" 예언자가 대답했다. "왕이십니다." 15. 그래서 아합이 각 지방의 젊은 장교들을 모아 보니, 이백삼십이 명이었다. 그리고 모든 백성, 곧 이스라엘의 자손을 모아 보니 모두 칠천 명이었다.
한 예언자가 이스라엘 왕 아합에게 다가와서 말하였다 (13a절): 갑자기 이름 없는 한 예언자가 등장하는데, 엘리야도 엘리사도 아닙니다. 그가 누구이든 간에 하나님이 보내신 사람이 주님의 말씀을 아합에게 전합니다.
내가 오늘 그들을 네 손에 넘길 것이니 (13b절): 앞에서 시리아 군대가 등장해서 그들의 손으로 이스라엘을 치실 수 있으신데 그렇게 하지 않으십니다. 자비의 하나님은 아합에게 다시 회개하고 돌아올 기회를 주시는 것일까요? 갈멜 산에서 여호와가 바알에게 완승한 것을 목격하고도 그는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누구를 통하여 그렇게 하시겠습니까?...